2024 플레이엑스포 참가 후기 PlayX4 | 레모네이션 서비스 | 플레이엑스포 참가기업 10% 할인 | 게임사운드 게임음악 제작


안녕하세요! 레몬사운드입니다.
지난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었던 2024 플레이엑스포에 레몬사운드가 바이어로 참가한 후기 포스팅을 가지고 왔습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sca_esv=5c04a2cf1b839614&sca_upv=1&cs=0&output=search&q=%ED%82%A8%ED%85%8D%EC%8A%A4+%EC%A0%9C2%EC%A0%84%EC%8B%9C%EC%9E%A5&ludocid=7979774085198656347&lsig=AB86z5X5YUcsC-80SGHtA8HuSOmH&kgs=fff6028deb8bf16d&shndl=-1&shem=lsp,ssic&source=sh/x/kp/local/m1/1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킨텍스가 주관하는 플레이엑스포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게임쇼로, 올해 16회를 맞았다고 합니다!

I. 2024년 5월 23일 목요일, 레몬사운드 바이어 참가 1일차

바이어로 참가한 레몬사운드는 B2B 기간 1일 차부터 참가했습니다!
데스크에서 바이어 카드를 받고, B2B관과 B2C관을 돌며 게임사분들을 만나 뵈었습니다.

전시관 앞에는 참가한 게임사들의 부스 위치를 친절하게 보여주고 있어서 덕분에 인사드리는 과정이 수월하고 편했습니다.

II. 레몬사운드가 플레이엑스포에서 한 일

레몬사운드가 플레이엑스포에 참가한 이유는

게임 개발사들에게 레모네이션 서비스와 레몬사운드의 음악 제작을 홍보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특히나,

레몬사운드의 레모네이션 (LEMONATION) 서비스는
게임 개발 기업들이 음악 제작을 맡길 때
항상 맞닥뜨렸던 단점들을 모두 보완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레몬사운드가 파악한 기존 게임음악 외주 제작의 단점은 크게 세 가지였습니다.

1) 작곡가들의 기존 데모를 듣고 의뢰를 맡겼는데, 막상 의뢰한 음악을 받아보니 생각한 것과 달라요.

보통의 게임음악 외주를 진행할 때 작곡가의 기존 데모를 듣고 음악제작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런데 새로운 작품을 작업하는 것이다 보니, 기존 데모를 듣고 적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도
막상 작업을 해 보면 게임과 어울리지 않는 분위기의 음악들을 받아보게 될 때가 있습니다

반면에, 레모네이션 시스템은 전 세계의 작곡가들로부터 수십 곡을 제공받아
가장 마음에 드는 음악을 선택해 사용하실 수 있는 콘테스트 서비스입니다.

또, 콘테스트 내 음악 대중 투표 기능
을 이용해
게임 출시 이전 미래 고객(유저) 확보 및 게임 홍보 및 마케팅 효과
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마케팅이 간절히 필요한 게임들에게 효과적인 기능
입니다.
해당 기능을 넥슨, 스노우브라더스3(닌텐도 스위치 출시), CRT 게임즈 등도 이용 중에 있습니다.

2) 의뢰한 음악을 수정하고 싶은데, 작곡가들과 다이렉트로 소통할 수 없어서 불편해요.

게임 음악 제작을 의뢰하셨을 때 많은 게임사분들께서 말씀해 주셨던 문제점들 중 하나가 '소통' 의 문제였습니다.
음악을 받고 게임에 잘 맞게 수정을 하려면 작곡가의 의견을 듣고 함께 조정해 나가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작은 부분까지 이야기를 나누며 조금 더 좋은 퀄리티의 수정이 반영되어야 할 때,

작곡가들과 다이렉트로 소통할 수 없고
음악 전문 용어를 몰라
정확하게 피드백해줄 수 없을 때가 있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레몬사운드는 작업에 착수하는 즉시
작곡가 + 음악 전공의 담당 매니저가 필수적으로 작업에 참여합니다.
작곡가와 레몬사운드 안에서 직접 소통
할 수 있음은 물론,
음악 전문가의 객관적인 제 3자의 입장에서 음악을 제작
할 수 있습니다.

3) 직접 음악가를 고를 수 있는 게 아니라
자동으로 배정되는 음악가에게 곡을 맡겨야 하는 게 불안해요.

레몬사운드는 레모네이션 시스템만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1:1 의뢰 역시 진행이 가능합니다.
레몬사운드는 클라이언트가 의뢰 즉시 참여를 원하는 레몬사운드 아티스트 분들의 견적서와 포트폴리오를 수집합니다.

저희는 클라이언트마다 견적을 다르게 부르거나,
한 명 한 명 의뢰를 해 봐야 견적을 알 수 있는 수고스러움을 덜어드리고자
모든 아티스트 분들의 개별 견적과 경력/포트폴리오를 리스트업해 전달합니다.

이런 레몬사운드의 공정하고 투명한, 그리고 많은 문제점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음악 제작 서비스를 홍보하고
플레이엑스포에 참가한 많은 게임 개발사 분들의 부스에 직접 찾아가
한 분 한 분 인사 드리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III. 2024년 5월 24일 금요일, 레몬사운드 바이어 참가 2일차

2일차 바이어 참가!
2일차 에는 B2B 관 뿐만 아니라 B2C 관에도 방문하여 즐겁게 둘러보았습니다.

2일차에는 B2C관도 방문해서 게임 유저들이 가득한 축제 분위기도 즐겼습니다!
코스어들의 복장들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했답니다.

부스에 계신 게임사 대표님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레몬사운드 의뢰에 깊은 관심을 보내 주시는 대표님들과
더 자세한 미팅을 약속하며 진심으로 즐겁고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레몬사운드는 최고 퀄리티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언제나 묵묵히 힘쓰고 있습니다.
음악을 제작할 때 불편했던 점들을 항상 보완하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지 항상 고민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4 플레이엑스포 바이어 참가를 통해
정말 다양한 게임사 분들을 만나뵙고 더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정말 감사했습니다!

다음 플레이엑스포에서 만나요!